健康

허리 아픈데 혹시나도 디스크?··자가진단 이렇게

浮石 2011. 5. 9. 19:55

-허리가 아프면, 무조건 '허리 디스크가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먼저, '허리 디스크'는 어떤 병인가요?


디스크는 척추의 뼈 사이사이에서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며, 뼈가 서로 부딪히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는 이 디스크의 탄력이 영구적이지 못하다는 것인데요. 물을 가득 채운 풍선을 오래 두면 조금씩 물이 줄어들면서 탄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디스크 역시 수핵의 양이 조금씩 줄어 들면서 탱탱했던 모양이 변하고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MRI 사진을 보면 보다 이해가 빠르실 텐데요. 화면 보시죠.


-잘못된 자세, 심한 충격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생기기도 하는군요. 그밖에 또 어떤 원인이 있을까요?


허리 디스크의 원인이 다양하게 있습니다만 교통사고나 추락 등의 중대한 외상으로 생긴 경우는 10% 정도에 불과하고요. 대부분은 바르지 못한 자세와 생활습관 때문에 나타납니다. 사실, 퇴행현상이 가장 큰 원인인데요. 이렇게 말씀드리면, 나이 많은 사람들만 주로 허리디스크에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20~40대 젊은층에서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나이대가 워낙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여서 그만큼 디스크에 무리가 가는 생활을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젊은층 환자도 많이 증가하고 있다는 말씀을 들으니 저부터 걱정이 되는데요, 허리디스크에 걸렸는지 간단히 진단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자가 테스트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①발뒤꿈치를 들고 발레를 하듯 까치발로 걸어봅니다. 이때 잘 걷지 못하거나 허리나 엉덩이 부위가 아파온다면 허리디스크가 의심되고요. ②평평한 바닥에 똑바로 누워 다리길이를 비교합니다. 척추가 비뚤어지거나 골반이 틀어지면 다리길이가 달라서 차이가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③이번에는 한쪽 다리를 쭉 편 채 천천히 들어올립니다. 바닥으로부터 70도 이상 올라가지 않으면서, 다리가 심하게 당길 때는 허리디스크를 의심해야 합니다. 통증 때문에 다리를 30도 이상 들어 올리지 못하면 중증디스크일 수 있습니다.

-지금 자가진단을 해보고 '허리디스크가 의심된다'하는 분들은 이미 허리디스크 징후가 나타났을 수도 있을 텐데요. 어떤 증상들이 있나요?


초기에는 허리만 뻐근하고 묵직하다가 좀 더 진행되면 허리가 결리고 엉치까지 뻐근해지고요. 튀어나온 디스크나 터진 수핵이 척추신경을 심하게 압박하면 엉덩이부터 허벅지, 종아리, 발목, 발바닥, 발가락 끝까지 저리고 당기면서 시린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 정도가 심해져 척추신경을 전반적으로 압박하면 하반신 마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실제로 허리디스크 때문에 고생이 많았다는 분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저 환자분처럼 허리디스크에 걸리면 통증이 무척 심각할 텐데 선뜻 치료를 서두르지 않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왜 그런 걸까요?



허리 디스크는 통증 자체가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어떤 때는 '억'소리가 날만큼 심하기 때문에 다른 질환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런 반면, 시간적 여유가 없어 치료를 미루게 되는 경우도많이 볼 수 있죠. 디스크라고 하면, 수술을 해야 되는 건 아닌지 평생 고생한다는데 완치는 되는지 등 걱정이 앞서는 것이 허리 디스크 치료의 방해 요소가 아닐까 합니다.


-그렇군요. 허리 디스크 치료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하나씩 짚어볼게요. 우선 허리 디스크는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나요?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전체 디스크 환자의 10%에 불과합니다. 흔히 디스크가 터졌다고 하는 디스크 파열도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수술 없이 치료하는 방법들이 많고요. 대표적인 방법이 '감압 신경 성형술'입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신경성형술' 걱정이 많았던 분들에게 희망을 주는 시술법이네요. 어떻게 시술하는지 자세하게 말씀해주세요. 지난 시간에는 목디스크 치료에 신경성형술을 시술했는데요. 허리디스크 치료에도 쓰는군요. 또 어떤 경우에 신경성형술을 받으면 좋을까요?


척추관 협착증있는 경우,허리 디스크 수술을 받은 후에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거나, 시일이 지난 후에 통증이 재발될 경우에도 시술하고요. 간, 폐, 혈압, 당뇨 등의 문제로 척추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척추수술을 하기 전에 마지막 비수술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에게도 필요한 시술입니다.


-허리 디스크 치료를 방해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평생 고생한다는데 완치는 되는지..' 걱정하는 마음이거든요. 신경성형술을 받으면 완치가 가능한가요?



적절한 관리를 안 하면 재발하기 쉬운데요. 꾸준한 운동으로 허리를 단련시켜야만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운동은 '걷기'인데요. 허리에 좋은 걷기 방법이 따로 있으니까 화면을 보면서 따라해 보시죠.

-마지막으로 병을 얻기 전에, 막는 게 중요하잖아요.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바른 자세 몇 가지 알려주세요!


의자에 앉을 때 끝에 걸쳐 앉지 말고, 엉덩이를 안쪽에 바싹 넣어서 허리를 펴고 앉으시고요.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허리의 힘을 이용해서 들지 말고, 무릎을 굽혀서 다리의 힘을 이용해서 드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말씀을 듣자마자, 앉는 자세를 바로 하게 되네요. 허리디스크의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좋은 정보주셨는데요. 도움말씀 주신 '하이병원'의 김인철 원장님 감사합니다.

( www.SBSCNBC.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