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온달산성관광지

浮石 2013. 7. 6. 07:00

 

 

 

 

 

 

 

 

 

 

 

 

 

 

 

 

 

 

 

 

 

 

 

 

 

 

 

 

 

 

 

 

 

 

단양에서 영춘면으로 가는 길은 내내 남한강을 끼고 달리며, 때로는 강가에 기암절벽이 시선을 압도하기도 하는 대단히 수려한 드라이브 코스이다. 영춘면으로 들어서는 길목에서 방향을 틀어 구인사로 향하다 보면 거대한 기와의 물결이 화려한 온달관광지 입구에 오른다. 이곳은 고구려의 명장 온달장군과 평강공주의 전설을 테마로 한 온달전시관을 비롯하여 온달산성, 온달동굴 등 명승지를 모아놓은 곳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떡 벌어진 풍채를 자랑하는 드라마세트장이 눈길을 끈다.
이곳에서는 SBS드라마<연개소문>과 MBC드라마<태왕사신기>, 최근 KBS의 <바람의 나라>와 <천추태후>까지 드라마 대작들이 연이어 탄생하기도 했다. 가이드라인을 따라 안으로 들어서면 여기저기 드라마 속 인물들의 사진이 생동감 있게 배치되어 있고, 특히, 드라마 촬영 당시 사용된 의상이라던가 소품들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중국풍의 이국적인 정원도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고풍스러운 홍등이 소담스럽게 매달린 복도를 지나 아담한 연못 풍경을 만나고, 무지개처럼 휘어진 다리를 건너 여인네의 치마폭처럼 활짝 기와를 펼친 정원까지 거닐어보면 현실은 사라지고 꿈 같은 시간만이 남아 영원히 헤어나오질 못할 황홀감이 느껴진다.

세트장에서 850m를 걸어 오르면 온달산성에 이르게 된다. 972m의 온달산성은 한강을 차지하기 위한 고구려와 신라의 전투가 치열했던 전적지이기도 하지만 바보 온달과 평강공주의 전설이 시작된 곳이기도 하다.
온달산성이 있는 성산 기슭 지하에서 약 4억 5,000만년 전부터 생성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는 온달동굴은 주굴과 지굴의 길이가 760m인 석회암 천연동굴이다. 동굴 안으로 들어서면 오랫동안 동굴 안을 오가던 원시의 바람이 상쾌하게 몸 안으로 밀려들고 신비로운 자태의 종유석들은 동굴 밖에서는 볼 수 없는 별천지를 이루고 있다.

 

온달 오픈세트장 조성도

- 부지면적 : 17,000㎡
-주요 시설물 : 세트장(55동), 온달동굴, 온달산성, 온달전시관, 테마공원, 향토음식점 등 
천추태후
KBS 드라마 '천추태후'는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대제국을 꿈꾸던 천추태후의 파란만장한 개인사와 함께 자신의 안위보다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웠던 그녀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조명한다. 특히 고려 초기 경종과 성종, 목종, 그리고 현종에 이르기까지 네 명의 왕을 이끌었던 정치가로 그녀를 묘사한다.
극중 대규모 전투신을 제외한 모든 야외 촬영이 '온달 오픈세트장'에서 진행되었다.
주요 등장인물

채시라, 이덕화, 김석훈, 최재성, 김호진, 인애 외 다수

 

 

바람의 나라
KBS 드라마 '바람의 나라'는 2천년 전, 고구려 드넓은 대륙을 꿈꾼 단 하나의 신황(神王)! 주몽의 외손자이자 유리의 아들, 고구려 3대 대무신왕(大武神王) 무휼은 고구려의 태왕이 될 숙명으로 끊임없는 도전의 삶을 그리며 역사상 유일한 신왕의 칭호를 받기까지 그의 삶을 관통한 대륙정복의 거대한 꿈과 사랑을 펼친 드라마로 극중 저자거리 장면 외 다수가 '온달관광지 세트장'에서 촬영되었다.
주요 등장인물

송일국, 정진영, 최정원, 박건형, 한진희, 오윤아 외 다수

 

 

일지매

 

SBS 드라마 '일지매'는 17세기 조선 중기 인조 대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를 그려낸 휴전사극으로 전설 속 인물에 가까운 일지매의 일대기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온달관광지 세트장'은 극중 주인공 용이가 불손한 청나라 사신과 맞서는 장면과 평민들이 봉기하는 장면 등의 배경이 되었다.
주요 등장인물

이준기, 박시후, 한효주, 이영아, 이문식, 김성령, 김창완 외 다수

 

 

태왕사신기
MBC 특별기획 '태왕사신기'는 고구려 19대왕 광개토대왕이 사신과 함께 역경과 고난을 딛고 일어서 왕이 되어가는 과정과 따뜻하고 인간적인 왕의 모습을 볼 수 있는 판타지 서사 드라마로 극중 아불란사, 수진이의 은신처, 담덕과 연호개 전투신, 엔딩장면이 '온달관광지 세트장'에서 촬영되었다.
주요 등장인물

배용준, 이지아, 문소리, 윤태영, 오광록, 이필립, 박성웅, 박상원, 최민수 외 다수

 

 

연개소문
SBS 대하사극 '연개소문'은 고구려 말기의 대막리지 장군으로 중국의 당대종이 침입한 것을 격퇴하는 등 4차례 당의 침입을 모두 막아내며 고구려의 주권을 지켜내었던 연개소문의 일대기를 따라 진행된다.
'온달관광지 세트장'은 수·당 황궁과 주요 인물의 저택 및 처소, 낙양성문 수·당거리 등 드라마 속의 중국 배경이 되었다.
주요 등장인물

유동근, 서인석, 이태곤, 김갑수, 황인영 외 다수

'충청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하사탕 영화촬영지  (0) 2013.09.23
원서 문학관과 애련리 느티나무  (0) 2013.09.22
온달동굴  (0) 2013.07.04
면위실 성황당  (0) 2013.07.02
남천계곡  (0) 2013.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