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두물머리

浮石 2010. 7. 15. 21:30

 

이른 아침에 피어나는 물안개, 옛 영화가 얽힌 나루터, 강으로 늘어진 많은 수양버들 등 강가마을 특유의 아름다운 경관으로 인해 웨딩·영화·광고·드라마 촬영 장소로 자주 이용되고 있다. 또 사진동호인들의 최고 인기 촬영장이기도 한데, 특히 겨울 설경과 일몰이 아름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전에는 이곳의 나루터가 남한강 최상류의 물길이 있는 강원도 정선군과 충청북도 단양군, 그리고 물길의 종착지인 서울 뚝섬과 마포나루를 이어주던 마지막 정착지인 탓에 매우 번창하였다. 그러다가 팔당댐이 건설되면서 육로가 신설되자 쇠퇴하기 시작하여, 1973년 팔당댐이 완공되고 일대가 그린벨트로 지정되자 어로행위 및 선박건조가 금지되면서 나루터 기능이 정지되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대하던 400년 된  느티나무.

 

1982년
10월 15일 경기-양평-16으로 지정되었다. 수령은 400년이며, 세 그루의 느티나무가 마치 한 그루처럼 우산형의 수관()을 형성하고 있는 두물머리마을의 정자목이다.

중심부에 있는 가장 큰 나무는
근원부부터 갈라진 모양을 보아 원래 두 그루였던 것이 합쳐져 자란 것으로 추정된다. 중간 크기의 나무는 지상부 1.2m 부위에서 갈라지는 두 줄기가 서로 교차되면서 장방형의 공간을 만들고 있는데 큰 나무 쪽으로의 가지는 거의 발달되지 않아 수형이 불균형하다. 물가에서 가장 가까운 작은 나무는 강쪽으로만 가지가 발달하여 큰 나무 쪽으로는 가지가 거의 없다.

두물머리마을에는 원래 도당할아버지와 도당할머니로 부르는 두 나무가 나란히 서 있었으나 1972년
팔당댐 완공 이후 도당할머니 나무는 수몰되었다고 한다. 마을 사람들은 마을의 안녕과 가정의 평온을 위하여 지금도 나무에 제를 올리고 있다. 남한강이 어우러진 배경이 아름다워 드라마와 사진 촬영장소로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두물머리 연밭

 

 

 

 

 

두물머리 골목풍경 

 두물머리 골목풍경 

 

예부터 두머리(옛날엔 두물머리를 두머리라 불렀다)는 서울로 들어가기 전 하루 머물러 가는 쉼터였다. 강원도 산골에서 물길을 따라 온 뗏목과 나무들이 이곳에서 쉬어 가고 사람도 같이 쉬었다. 주막집이 늘어서고 50가구가 넘게 살면서 서울로 오가는 길손들로 북적거리는 마을이 되었다. 두물머리가 포구 역할을 마감한 것은 1973년 팔당댐이 생기면서부터다. 서울로 드나들던 뱃길은 자동차가 대신했다. 이곳 강가는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배가 다니지 않게 됐다. 지금은 다섯 가구 남짓 남아 있다. ‘두물머리 포구’ 바로 앞 널찍한 가게도 지금은 문을 닫았다. 문 닫은 가게에선 낮부터 동네 주민 몇이 모여 막걸리를 들이켠다. 두물머리는 양수리가 확대되면서 행정구역상 양수5리로 편입됐다. 나루터 마을의 흔적이라고는 ‘두물머리 포구’라는 이름뿐이지만 물이 만나는 곳에 사람의 발길은 끊이지 않았다. 하루에도 수천 명의 사람들이 두물머리의 절경을 담기 위해 이곳을 찾는 것이다. 

'서울,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퇴촌 관음리(사관마을) 풍경  (0) 2010.10.18
지월리(곤지암천) 수해 흔적들  (0) 2010.10.17
스위츠 빌라  (0) 2010.05.13
흥무대왕 김유신 탄생지   (0) 2010.04.23
철안석불좌상(鐵安石佛坐像)  (0) 2010.04.03